본문 바로가기

book

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SICP

SICP는 무엇의 줄임말일까?

처음 듣어보시는 분들도 계실것 같고, 아시는 분들도 있을것입니다.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

한글로 번역하면, 컴퓨터 프로그램의 구조와 해석로 해석되고 불리어 집니다. 
기존에도 이렇게 동일 저자분의 책이 출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책은 아래와 같은 장벽이 있었습니다.
SICP는 사실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하기 유용하고 강력한 프로그램 조직화 방법을 소개하지만
스킴(Scheme)이라는 언어를 사용해 진입 장벽이 있었다.
 

"이번에 새롭게 출간된 SICP는 많은 개발자들에게 친숙한 언어인 자바스크립트로 옮긴 책입니다."

책을 받고 나서 책의 두께에 매우 압도 당했습니다. (p.883)

책이 두꺼운 이유는 설명이 매우 자세하게 되어 있고, 연습문제가 매우 많이 있습니다.

 

책을 보는 순간 무자정 책을 보면 안될거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본 내용은 1판,2판 모드 큰 맥락은 비슷하여서 우선 관련 책에 대한 블로그 및 다른 분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항들을 먼저 접해보고 잭을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아래 블로그에서도 좋은 정보를 찾았습니다.

· https://steelbear.tistory.com/70

· http://ropas.snu.ac.kr/~kwang/4190.210/mooc/ (서울대학교 이광근 교수님)
강의 내용은 2012년 강의 내용입니다. 저도 강의를 다 보지는 못했지만, 아주 좋은 내용입니다.

시간이 되시면 영상을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http://ropas.snu.ac.kr/~kwang/4190.210/mooc/l01_02_01.mp4

 

■ 목차 살펴보기

책의 목차는 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를 보면 "추상화"라는 단어가 많이 있는것이 눈에 들어옵니다.

제1장 함수를 이용한 추상화
제2장 데이터를 이용한 추상화
제3장 모듈성, 객체, 상태
제4장 메타언어적 추상화
제5장 레지스터 기계를 이용한 계산
 

1장의 추상화는 interface나 abstact 메소드 같은 패턴을 이야기 할거 같습니다. 아닐수도 있구요

2장의 추상화에 데이터라는 말이 나오는데 enum같은 것을 의미하는것일까? VO나 Entity객체를 의미하는것일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value를 Object개념으로 사용하는것일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4장의 추상화에서 나오는 메타언어적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상상을 해보면 spring에서 의존성을 해소하기 위해서, 의존성분리 DI/IoC개념을 의미할 것도 같고,

properties를 통해서 meta적인 코드성을 이용해서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일까요?

 

이렇게 적어놓고 보니, 책에서 주안점을 두는 부분을 조금이라도 나만의 시각으로 바라볼수 있을거 같습니다.

책의 내용중 기억에 남는 부분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제1장 함수를 이용한 추상화

  • 1장의 내용은 추상화의 개념보다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기본요소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 표현식, 연산, 이름생성을 통해서 함수라를 개념을 도출합니다.
  • 함수의 종류는 다양하게 구성되며, 재귀함수, 반복, 거듭제곱 등등 다양한 표현식을 제공합니다.
    수학적인 표현이 모두 프로그램적으로 표현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 람다표현식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 "1.3.4. 함수를 돌려주는 함수"이 절이 제일 핵심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함수가 다른 함수를 인수로 받는 능력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표현력을 크게 향상한다."
    함수가 단순히 return 되는 항목이 고정된 value 값이 아닌 다양한 return타입을 가지는것은 프로그래밍의 다양성을 확보합니다.

 

제2장 데이터를 이용한 추상화

  • 1장보다는 조금 더 프로그램 적으로 구체화를 하는 장표이다.
  • 데이터 객체들을 조합해서 복합 데이터(compound data)를 형성함으로 써 추상을 구축하는데 사용되는 수단 사용
    • 복잡한 현상을 모형화(modeling)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설계해야함
    • 다양한 측면을 가진 실세계의 현상을 모형화 하려면 부품이 여러개인 계산적 객체를 구축해야 함
  • "데이터 추상화" 방법론
    • 프로그램에서 데이터 객체의 표현을 다루는 부분과 그러한 객체를 실제로 활용하는 부분을 분리한다는 개념
    • 핵심원리 : 복합 데이터 객체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추상 데이터"에 대해서 작동하도록 프로그램의 구조를 짜는것
    • 복합 데이터를 이용하면 프로그램의 모듈성을 높일수 있다.
    • 프로그램의 설계와 유지보수, 수정이 훨씬 쉬워진다.
    • 프로그램은 데이터에 관해 최소한의 가정만 두고, 데이터의 표현을 독립적으로 진행해야 함
    • 추상화 장벽 (abstraction barrier) : 데이터 추상화를 이용하면, 프로그램의 서로 다른 부분들 사이에 존재한 영역
  • 복합 데이터를 다루는 중요한 개념
    • 닫힘 (closure)
    • 합의된 인터페이스 (conventional interface)

제3장 모듈성, 객체, 상태

  • 이전장에서는 프로그램 구성 기본요소, 원시함수, 원시데이터 조합을 통한 복합적 개체 생성, 추상화의 필요성 학습
  •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
    • 대규모 시스템이 모듈성(modularity)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함
    • 객체(object)에 초점을 두고 대규모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법
    • 정보의 흐름 or 스트림에 초점을 두고 접근하는 방법
  • 객체
    • 객체의 상태는 하나 이상의 상태변수들로 특정지을 수가 있다
    • 다수의 객체로 구성된 시스템에서 객체들이 완전히 독립적인 경우는 드물다.
    • 각각의 객체는 상호작용을 통해 다른 객체의 상태에 영향을 미친다. (coupling 역활 수행)
    • 계산적 객체는 실제 객체의 상태를 서술하는 자신만의 지역상태변수를 가져야 한다
  • 배정
    • 배정연산 (assignment operation) : 언어는 주어진 이름과 연관된 값을 변경할수 있어야 함
    • 배정표현식 : 이름 = 새 값
    • 함수형 프로그래밍 (fuctional programming) : 배정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짜는 방식
    • 명령식 프로그래밍 (imperative programming) : 배정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방식
  • 동시성
    • 상태의 복잡성, 같음, 변환에 깔린 문제는 배정을 도입하면, "시간" 이라는 요소가 포함된다.
    • 직렬화 (serialization) : 스레드들이 동시적으로 실행되기는 하지만,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실행할수 없는 함수들의 집합
    • 뮤텍스 (mutex) : 기본적인 동기화 메커니즘
    • 교착 (deadlock) : 두 스레드들이 서로 종료되길 기다리는 과정 (둘이상의 공유자원 접근시 발핼할수 있는 위험 존재)
  • 스트림
    • 배정때문에 생기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중에 하나
    • 지연평가 (delayed evaluation)를 이용한 스트림 표현
    • 무한 스트림 방식

 

 

제4장 메타언어적 추상화

  • 복잡한 시스템을 구성시, 한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로 충분하지 않을때가 발생한다.
    • 특별히 적합한 원시 연산들과 조합 수단들, 추상화 수단들을 제공하는 새로운 언어를 도입하며 효과적 해결 가능
    • 정의
      • 언어로 언어를 만드는 개념
      • 컴퓨터의 기계어 (물리적인 언어)를 통해서 하드웨어를 Control
      • 기계어 위에 고수준 언어를 상용해서 시스템의 대규모 조직화에 적합한 조합 및 추상화 수단들 제공
  • 평가기(ealuator) 또는 해석기 (interpreter)
    • 해당 언어로 된 문장이나 표현식을 받고 그 문장이나 표현식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동작들을 수행하는 함수
    • 평가기의 핵심부
      • evaluate 함수 : 프로그램의 한 구성요쇼(component)와 환경을 받는다.
        • 원시 표현식
        • 조합
        • 구문형
      • apply 함수 : 두개의 인수를 받는다. 하나는 함수이고, 다른 하나는 그 함수를 적용할 인수들의 목록이다.
        • 함수 인수
        • 조건부 구성요소
        • 문장렬
        • 블록
        • 반환문
        • 배정과 선언

 

  • 구성요소의 표현식
    평가기를 거처 실제 우리가 작성하게 되는 형태의 프로그램적인 구문 요소들에 대해서 설명한다.
리터럴 표현식 : list("literal", 값)
이름  : list("name", 기호)
표현식 문장 : <<표현식>>
함수 적용 : 함수 표현식(인수-표현식, . . . . . . , 인수 표현식)
조건부 구성 요소 : <<술어 ? 귀결-표현식 : 대안-표현식>>
람다 표현식 : (이름, . . . , 이름) => 표현식
문장렬 : <<문장, . . . , 문장 >>
블록 : { 문장들  }
반환문 : <<return 표현식>>
배정 : <<이름 = 표현식 >> = list("assignment", <<이름>>, <<표현식>>)
상수,변수,함수 선언 : << 이름 = 표현식>>

제5장 레지스터 기계를 이용한 계산

  • 앞에서 학습하고 이해한 사항을 가지고 우라가 알고 있는 레지스터 기계를 구현해보는 실습 chapter이다.
  • 실제 아래 그림보다 더 복작하고 서브루틴, 이중재귀, 저장소, 스택의 구현등을 통해 구체화 해본다.

■ 책에 대한 소감

  • 유명한 책을 보고 나서 유명한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 이 책이 처음 나온 시점이 몇십년전이니까, 이런한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언어들이 나온것 같았습니다.
  • javascript를 통해서 예제가 제공되어서 코드를 이해하기 좋았습니다.
  • 조금 더 근본적으로 생각해볼 거리와  평소 놓치고 있던 부분들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 예시가 많으니, 차분히 풀어보면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 설명도 자세히 잘 되어 있었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