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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lchimp

mailchimp(메일침프) 알아보기

메일을 보내는 기능은 고객서비스에 필수이다.

일반적으로 누구나 예상할수 있지만, 쇼핑몰을 예를 들어서 메일이 언제 필요할지 간단히 정리해본다.

  1. 회원가입 메일
  2. 상품 주문 메일
  3. 발송 완료 메일
  4. 상품 광고 홍보 메일
  5. 공지 메일
    등등 단순히 생각해본 사항만 이렇게 많은 Case에 대해서 메일발송이 필요하다.

웹서비스, 앱서비스등에서 다양하게 서비스 하는경우에 어떻게 메일을 보내는것이 좋을까?

메일을 서버-Backend에서 발송이 진행되어야 한다.

메일 발송 시점은 사용자의 Interaction이 있는 Front에서 수행이 되고 (즉시 발송 or 정해진 시점에 발송)등이 Backend에서 수행된다.

 

■ 메일 발송은 어떻게 개발하나요?

    java, python등을 사용할때 기본적인 메일 발송 모듈이 제공됩니다.

    java : sendmail.jar (https://github.com/javaee/javamail/releases)

    python : smtplib 
    쉽게 sender / receiver 및 메일 서버를 설정해서 쉽게 발송이 가능하다.

    하지만, 메일 발송을 실제 서비스에 적용하기에는 다양한 고려사항이 필요하다.

■ 메일 발송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

  • 스팸처리
    나는 정상적으로 발송했지만, 받는 입장에서 메일이 스팸처리되면 의미가 없어진다.
    메일 서비스 하는 입장에서 Spam메일을 기본적으로 Filtering처리가 엄격히 적용된다.
  • 무료 smtp를 사용하는 경우
    상용서비스시 아래 서비스 이용시에, 메일 발송건수의 제약 수신자에 대한 제약등이 발생될수 있다.

    - 구글 메일 참조 - https://support.google.com/a/answer/176600?hl=ko
     - 다음 메일 참조 - https://cs.daum.net/faq/43/9234.html#35953

     - 네이버 메일 참조 - https://mail.naver.com/option/imap 
  • 메일 서버에 대한 WhiteList / White-Domain처리
    공인된 메일 서버로 인증받기 위한 처리가 필요하다.
    https://www.cblohm.com/blog/education-marketing-trends/what-is-email-whitelisting/
  • Blocking되거나, 수신거부된 정보 파악
  • 실제 메일을 Open되었는지 파악
  • 등 다양한 고려 사항이 있다. 단순히 발송이 되었다고 기능개발이 완료 된것이 아니다.

    위에 언급한 사항이 개발이 불가능 한것이 아니다. 분명 개발적으로 모두 회사 내부에서 개발이 가능하다.
    하지만 메일을 발송하는 유료서비스가 분명 존재하고 이런것을 좀더 편하게 서비스 할수 있기 때문에 
    기회대비 효과를 고려해서 판단이 필요하다.

■ 검토해볼 만한 메일 발송 서비스 
    - mailchimp :  https://mailchimp.com/
    - stibee : https://stibee.com/

■ 다음편
    위에서 언급한 mailchimp와 stibee대해서 좀더 살펴보려고 합니다.
    mailchimp에 대한 구체적인 서비스와 사용방법에 대해서 살펴봅니다.